인체 발한 시뮬레이터
연구 기관 및 배경
– 연구기관 : 연세대학교 의류학과
– 연구배경 : 의복을 여러겹 입은 상황을 인위적으로 연출하여 대기온도, 대기습도, 피부온도, 땀의 관계를 시뮬레이트하기 위함
인체 발한 시뮬레이터 설계도
1. 인체의 피부와 같은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열판 (평균피부온 32.5℃, 그 외 25℃-40℃까지 변화 가능)
2. 수분의 곱급을 일정하게 이루어지게 하는 공급 시스템
3. 수분을 공급할 수 있는 장치
4. 수분의 분포가 균일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수분 확산 표면
5. 실험을 할 수 있는 직물을 잡아 줄 수 있고 열과 수분의 손실을 맞아 줄수 있는는 프레임
6. 온습도 센서
7. 대기 온도를 변화 시킬 수 있는 챔버
8. 위의 모든 것을 제어 및 컨트롤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수동 인체발한시뮬레이터 제작 배경
자동방식으로 시스템을 제작하기 전에 인체 발한 시뮬레이터의 설계도를 기준으로 수동 방식으로 모든 부분을 제어 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 자동화 인체 발한 시뮬레이터를 제작할 때의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여 보다 완성도가 높은 제품 개발과 수동식 시스템을 원하는 유저 들에게 시스템을 공급하려는 의도이다.
1차시스템 사양
시스템 설명
향후계획
1. 연세대학교 의류학과와 계속인체발한량시스템을 실험, 문제점을 파악하여 수정·보완할 계획이다.
2. 인체발한량시스템의 문제점을 수정·보완후 시스템의 DATA를 통하여 완전 자동화 기능의 시스템을 설계·제작할 계획이다.